전함 테메레르의 마지막 항해 이야기(The Fighting Temeraire)

2023. 6. 19. 13:56예술 한 스푼

전함 테메레르의 마지막 항해 이야기(The Fighting Temeraire)

저번 시간에는 뭉크의 절규라는 작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생소할지도 모르는 전함 테메레르의 마지막 항해 이야기(The Fighting Temeraire)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이 그림을 그린 작가 윌리엄 터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터너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활동한 잉글랜드의 화가로, 그의 작품은 주로 풍경화로 유명합니다. 터너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기상 변화를 표현하는 능력으로 인정받았으며, 그의 작품은 섬세한 색감과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그가 그린 그림은 단순한 자연의 풍경을 넘어서서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예술로 보여집니다.


테메레르는 1798년에 처음으로 진수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운명은 크게 두 가지 전투로 인해 결정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1805년 10월 21일에 벌어진 트라팔가르 전투입니다. 이 전투는 넬슨 제독(Admiral Nelson)이 프랑스 함선 르 오리엔트(L'Orient)를 격침하며 대승을 거두었던 전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테메레르는 이 전투에서 영광스러운 업적을 이뤘고, 이를 통해 그의 명성이 한층 더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테메레르의 최후는 조금은 슬픈 이야기입니다. 테메레르는 트라팔가르 전투 후 돌아오는 도중 르 라이네르(La Redoutable)라는 프랑스 함선과 격돌하게 됩니다. 르 라이네르는 테메레르와 맹렬한 전투를 벌였고, 양측 모두 상대를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테메레르는 심각한 피해를 보고 항해 불능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테메레르의 승무원들은 최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전함을 버리고 탈출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승무원은 포로가 되거나 전투 중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테메레르는 햄프턴에서 파괴되기 전에 바다로 돌아가게 되었고, 이로써 그의 마지막 항해는 비극의 끝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테메레르는 왜 이런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하게 되었을까요? 

 

이것은 그의 역사적인 배경과 결부되어 있습니다. 테메레르는 넬슨 제독이 이끈 영국 함대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프랑스와의 전투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전투가 끝나면서 테메레르는 실질적으로 낡은 전함이 되어갔습니다. 이전 전투에서의 피해와 낡음으로 인해 그의 운명은 더 이상 진전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테메레르의 마지막 항해는 그가 얼마나 용감하고 헌신적인 선원들과 함께했는지를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희생과 위험을 감수하며 영국 해군의 영광을 위해 싸웠습니다. 

그들의 헌신과 테메레르의 업적은 우리가 오늘날에도 이야기하고 기리는 가치가 있습니다.

전함 테메레르의 마지막 항해는 영광과 슬픔이 교차하는 이야기입니다. 

현재 그의 이름은 영원히 해군사의 한 페이지로 기록되었으며, 그의 모습은 예술작품과 역사 서적에도 빛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영국 내셔널 갤러리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예술 한 스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의 아들(The Son Of Man)  (0) 2023.06.22
"기억의 지속"(The Persistence of Memory)  (0) 2023.06.21
'밤샘하는 사람들'(Nighthawks)  (0) 2023.06.20
"뭉크의 절규" (The Scream)  (0) 2023.06.18
그림이란?  (0) 2023.06.18